재단은 서울의 학생·청소년들이 꿈과 희망으로 미래를 열고 더불어 사는 삶을 실천할 수 있도록 지원하며, 모든 경영활동에서 사회적 가치 실현을 위해 인권경영에 노력하고, 재단의 임직원과 모든 이해관계자들의 인권을 보호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재단 모든 임직원이 지켜야 할 행동과 가치판단의 원칙으로서 다음과 같이 ‘인권경영 선언’을 선포하고 인권경영의 정착과 확산을 위해 노력한다.
- 하나. 우리는 인권, 노동, 환경, 반부패 등의 가치를 지지하는 국제기준 및 국내규범을 존중하고 지지한다.
- 하나. 우리는 임직원과 모든 이해관계자에 대하여 인종, 종교, 장애, 성별, 출신 지역과 정치적 견해 등을 이유로 차별하지 않는다.
- 하나. 우리는 결사 및 단체교섭의 자유를 보장한다.
- 하나. 우리는 어떠한 형태의 강제노동 및 아동노동을 허용하지 않는다.
- 하나. 우리는 안전하고 건강한 근무환경을 조성하여 산업안전 및 건강권을 보장한다.
- 하나. 우리는 국내외 환경법규를 준수하고 환경보호와 오염방지를 위하여 노력한다.
- 하나. 우리는 모든 협력사에 평등한 기회를 보장하며 공정한 거래를 한다.
- 하나. 우리는 직원과 고객, 협력회사, 지역사회 등 모든 이해관계자의 인권을 보호하기 위해 적극 소통한다.
- 하나. 우리는 경영 정보를 투명하게 공개하고, 시민과 모든 이해관계자의 정보 접근권을 최대한 보장한다.
- 하나. 우리는 학생·청소년의 잠재능력을 개발하고 균형적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교육권을 보장하며, 투명하고 공정하게 업무를 처리한다.
- 하나. 우리는 업무상 수집한 개인정보 보호를 위해 노력한다.
- 하나. 우리는 경영활동 과정에서 발생하는 인권침해에 대해 신속하고 적절한 구제 조치를 제공하며, 사전 예방을 위해서도 적극 노력한다.
서울장학재단 임직원 일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