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디   비밀번호
서울장학재단 인스타그램 새창으로열림  서울장학재단 네이버블로그 새창으로열림  서울장학재단 유투브 새창으로열림  서울장학재단 카카오톡채널 새창으로열림
검색어를 입력하세요
사이트맵
닫기

소통공간

소통공간

장학생수기

게시판 글보기
오토꿈이룸장학금 덕분에 공무원 시험에 합격할 수 있었습니다.

약 5개월동안 지역인재 9급 일반 행정직 공무원을 준비했습니다. 공부 과정에서 이론 뿐 아니라 여러 문제를 접해보는 것이 중요했습니다. 하지만, 교재 값이 그리 저렴하지 않았기 떄문에 부담스러운 부분이 많았습니다. 다행히 담임선생님의 추천으로 오토꿈이룸서울장학금 추천 학생이 될 수 있었고, 제 노력을 표현한 글이 잘 전달되어 장학금을 받을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1학기에 받은 장학금은 공무원 교재를 구입하고, 인터넷 강의를 수강하는 데에 사용했습니다. 지역인재 9급 공무원 필기시험에서는 국어, 한국사, 영어 총 세 과목을 봅니다. 공부를 시작하기 전에 국어, 한국사 같은 경우 인터넷 강의의 기본서에 초점을 두어 공부했고, 영어는 봐야 할 부분이 많았기에 여러 문제를 접해보는 것을 목표로 했습니다. 국어는 크게 문법과 문학과 비문학으로 나눌 수 있는데 문법에 비중을 두고 공부했습니다. 문학과 비문학, 특히 비문학은 시간이 없다면 유추라도 가능한데 문법은 예상하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문법 기본서를 서너 번 정독하고 암기했습니다. 한글 맞춤법에서 암기할 내용이 너무 많아 힘들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정독 시간을 점점 줄여가면서 암기한 것을 스스로 확인해보니 암기할 수 있었습니다. 문학에서는 고대문학을 공부하는 것이 가장 어려웠고, 이는 문제풀이를 많이 해봄으로써 읽고 해석하는 데 어려움이 없도록 노력했습니다. 한국사는 내용이 매우 지엽적이라 인터넷 강의를 다 듣고 나서 파트를 나누어 공부했습니다. 두 가지 경우로 나누어 시대별, 분야별로 분류하였습니다. 시대별에서는 독립운동, 분야에서는 경제 정책과 조선 후기 문학이 가장 헷갈렸던 부분이라 중점적으로 암기했습니다. 영어는 가장 걱정했던 과목이었는데 세 과목 중  계획을 하나하나 세워두었기 때문에 목표대로 매일매일 실천하려고 했습니다. 공부 후반부에는 독해 내에 있는 문법이 부족하다고 생각해서 독해와 문법에 같은 비중을 두고 공부했습니다. 공부기간이 그리 길지 않아 걱정이 많았지만 짧은 시간 내에 최대한 큰 효율을 낼 수 있도록 노력했습니다.

매일을 똑같이 보내다보니 스트레스도 많이 받았지만 독서실에서 집 가는 길만큼은 쉴 수 있도록 여유를 가졌습니다. 이처럼 장학금으로 경제적 부담이 줄어들면서 공부에만 집중할 수 있었고, 어제 2019년 9월 11일 자로 지역인재 9급 일반 행정직 공무원 필기시험에 합격하였습니다. 

경제적 도움같은 현실적 도움 이외에도 공무원이라는 진로에 대해 더 확고한 동기를 부여할 수 있었습니다. 사회에 여러가지 방법으로 기여하고 있는 서울장학재단처럼 사회에 기여하고자 하는 마음이 커졌고 구체적으로 어떻게 도움을 줄 수 있고, 어떤 분야로 나아가야 할지 고민하게 했습니다. 지금도 공무원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국민에게 좋은 영향력을 끼치고, 삶의 질을 높여줄 수 있는 기존의 추상적인 목표를 더욱 구체적으로 실천하기 위해 진지하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2학기에 받는 장학금도 공무원 준비를 위해 쓰일 계획입니다. 이제 10월에 있을 공무원 면접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공무원이라는 특수한 자리는 일반 사기업과는 달리 면접에 특징이 있다고 합니다. 면접일까지 넉넉한 시간이 남지는 않았기 떄문에 면접 학원을 다니며 준비할 예정입니다. 그동안 저의 생활과 준비해온 것들 , 공무원을 하고자 하는 동기 등을 다시 되돌아보며 학원에서, 그리고 개인적으로도 면접에 대비할 것입니다. 학원도 만만치 않은 가격이기 때문에 (주)오토인더스트리에서 지원하는 장학금을 통해 최선을 다해 준비하겠습니다.

1년 간 두 번의 장학금으로 저와 같은 취업 준비생들과 대학 진학을 위해 노력하는 학생들을 후원해주시는 서울장학재단, (주)오토인더스트리, 그리고 함께 도움을 주신 많은 분들께 감사드립니다.
※ 장학생 수기는 장학생의 소중한 개인정보 보호를 위해 소속 및 이름을 삭제하였습니다. - 서울장학재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