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디   비밀번호
서울장학재단 인스타그램 새창으로열림  서울장학재단 네이버블로그 새창으로열림  서울장학재단 유투브 새창으로열림  서울장학재단 카카오톡채널 새창으로열림
검색어를 입력하세요
사이트맵
닫기

소통공간

소통공간

피플

게시판 글보기
[유영아학업] H 장학생

장학생 스토리그램 #1

서장재 장학생들이 장학금 지원을 통해 자신의 재능을 발휘하고
꿈을 이루는 과정의 이야기를 담은 장학생 스토리그램heart

첫번째 주인공은 '유영아 학업 장학금' H학생입니다.

 

<유영아 학업 장학금>?은 2013년부터 유영아 기부자님과 함께하는 장학사업으로

학업의지가 강한 대학생들이 생계를 위한 근로 활동을 줄이고

학업에 집중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유영아 학업 장학생으로 선발되면 *두드림 리스트’를 작성하는데요!

*두드림 리스트란? 1년간 자신의 진로에 한 발짝 더 가까이 가기 위한 장학생들의 실행 목표
 

장학생들은 각자 2~3개의 목표를 세운 뒤 달성을 위한 활동들을 1년 동안 하게 됩니다.

장학생 활동이 종료되는 시점에 1년 간의 실행과정과 결과를 스스로 돌아보고,

다른 이들과 함께 공유하는 시간을 가지는데요.

유영아 학업 장학금을 통해 어떤 목표를 세우고, 어떻게 실행해 왔는지

H 장학생의 스토리를 들어볼까요?




 


   꿈을 향해 투자할 수 있는 시간

   1년간 장학생으로서 학업을 위한 장학금을 지원받으며 꿈을 향해서 투자할 수 있었습니다. 오로지 제가 설정한 최종 진로
   목표를 위하여 체계적으로 사용하기 위하여
계획표를 작성하였고, 이를 토대로 장학금 관리도 성실하게 하였습니다.
   비누 봉사 활동도 하면서 대면으로 소통할 수 있는 자리가 마련되어서 좋았습니다. 다양한 학과분들과 현재 하고 계시는 것
   들이 뚜렷하였기 때문에 각자 꿈을 향해 노력하는 모습을 보면서 
최종 목표에 도달하고자 하는 동기부여가 되었습니다.


여러 프로젝트 도전하기

유영아 장학생이라는 자부심과 책임감을 갖고 진로와 관련된 ‘진행하고 싶은 프로젝트’를 실천할 수 있어서 1년 동안 성장한 결과물을 만들어낼 수 있었습니다. 좋은 사람들과 만나서 긍정적인 에너지를 얻을 수 있었고, 이 만남을 통해서 스스로 부족한 점과 잘하는 점을 느낄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여러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학업을 향상하면서 느낀 것은 높은 학업 성적도 중요하겠지만 그 수업에서 얻어 가고자 하는 목적과 수업에서 배우는 내용에서 더 확장된 학습도 중요하다는 사실을 깨달았습니다. 특히 단순 암기로는 개념을 이해하기 어렵기 때문에 복잡하고 어려운 내용을 다루는 만큼 완벽히 이해하기 위해서 시도하고 찾아보는 도전 정신을 기를 수 있었습니다.

목표를 이뤄가는 과정

여러 프로젝트를 하면서 저의 최종 진로 목표인 정보 보안 컨설턴트가 갖추어야 하는 소통과 보안의 전반적인 이론과 실습을 할 줄 알아야 하는 능력에 대해서, 직무 이해와 업무를 가까이 접근할 수 있고 간접적으로나마 경험해볼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1년간의 제가 도전하였고 실패했던, 많은 것을 동시에 진행하면서 학업도 수행해야 한다는 점이 힘들었지만 하고 싶었던 일들을 이뤄낼 수 있었던 과정이 가장 값지고 의미 있었습니다. 또, 온전히 스스로에게 집중할 수 있어서 자기 계발의 시간을 가질 수 있었습니다. 팀의 능력에 기대지 않고 개인의 역량을 키우기 위해서 체력적으로나 끈기와 성실함을 잃지 않도록 시간을 더 할애하여 노력하였습니다.

 

긍정적인 영향력을 선사하는 사람

장학금을 사용하면서 더 나은 환경에서 학업을 할 수 있도록 장학금을 지원해 주신 유영아 선생님, 담당 선생님께 감사하다는 말씀을 전해드리고 싶었습니다. 또, 지도해 주시는 교수님께서도 하고 싶은 프로젝트를 진행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셔서 좀 더 자신감을 가지고 힘들어도 포기하지 않고서 다시 도전할 수 있도록 지지해 주셨습니다. 함께 프로젝트를 진행하였던 팀원들의 노력과 팀장으로서 역할을 믿어주었던 모든 과정들이 효율적인 프로젝트를 완성시키는 데 이바지했다고 생각이 듭니다.




두드림 리스트 실행 과정 및 결과 yes

① 특허 출원하기

교내 아이디어 발명경진대회를 통해서 특허 출원 명세서를 작성하여 5월에 특허 출원 신청을 완료하였습니다. 그 이후 8월에 특허에 대해 의견서 및 보정서를 특허청에 제출 완료하였고 결과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이 경험을 토대로 다른 아이디어 프로젝트의 결과물을 특허로 이어질 수 있도록 연계하여 다양한 결과물을 창출하기 위해서 노력하고 있습니다. 출원 등록에서 끝나는 것이 아닌 아이디어를 구상하였던 순간부터 지금 진행 중인 모든 과정이 특허와 발명에 대하여 좋은 경험을 할 수 있었습니다.

② 다양한 활동을 경험하고 완성도 높은 프로젝트 도전하기

교내 2021 융합보안논문대회에 출전하기 위해 12월부터 2월까지 팀원들과 정기 회의를 통해서 논문을 작성하였습니다. 비록 입상하지 못하였지만 논문 주제에 대한 조언을 구하고자 교수님께 면담을 신청하여, 아이디어를 구상할 때 접근하는 방법과 주제에 대한 이론적인 궁금증을 해결할 수 있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이러한 조언을 바탕으로 새롭게 아이디어 조사를 통해서 2021한국융합보안학회 하계학술대회에 논문을 제출하였고 우수논문으로 수상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8월 제주도에서 개최되었던 2021 WISA 콘퍼런스에서 간단한 포스터 논문을 준비하여 영어로 발표 자료를 만들고 발표를 하였습니다. 국내의 다른 대학생 및 대학원생, 교수님 그리고 해외 분들까지 인공지능, 암호학, 시스템 영역 등 다양한 영역에 대한 발표와 실습을 진행하는 Tutorial을 경험할 수 있어서 긍정적인 자극을 많이 받았고 교류를 할 수 있어서 인상적이었습니다.

마지막으로, 현재 해킹 동아리에서 지역 사업에 선정되어 성북구 주민들을 대상으로 정보보호 교육을 실시하기 위한 프로젝트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③ 정보보안 자격증 준비하기

정보보안기사 및 정보처리기사 준비하는 특강을 신청하여 학습 방향에 대하여 다시 구체적인 계획을 세워서 시험을 준비하였습니다. 정보보안기사 및 정보처리기사 자격증 시험은 현재 3학년 재학 중에 응시하는 것은 응시 자격에 해당하지 않아 다음 해 4학년부터 시험에 응시할 수 있습니다. 현재 리눅스 마스터 자격증 1차 시험에 응시하여 합격하였고, 2차 시험은 올해 혹은 다음 해 1-2월쯤에 응시할 계획입니다. 또, 시스템 보안과 관련하여 개념을 보충해야겠다는 필요성을 느끼고 여름방학 동안 동아리 활동을 통해서 시스템 해킹 문제를 푸는 스터디를 진행하였습니다. 이번 학기에 SQL, 데이터베이스에 대하여 강의를 수강하고 있는데 동시에 이전에 수강하였던 법률, 암호, 리눅스, 네트워크 분야를 복습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