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디   비밀번호   회원가입
서울장학재단 인스타그램 새창으로열림  서울장학재단 네이버블로그 새창으로열림  서울장학재단 유투브 새창으로열림  서울장학재단 카카오톡채널 새창으로열림
검색어를 입력하세요
사이트맵
닫기

소통공간

소통공간

피플

게시판 글보기
[우수인재] 배모니카

 


대학생이라면 누구나 받고 싶은 A+
학점 고수 장학생들에게 에이쁠 받는 꿀팁에 대해 물어보았습니다.
각기 다른 전공을 가진 6명의 서울 우수인재 장학생들의
공부 노하우가 담긴 인터뷰 시리즈 많이 기대해주세요!
 
 
 
 
   회화과 배모니카 장학생   
 

 
Q1. 현재 전공은 무엇인가요?
저는 현재 미술대학 회화과 서양화전공 4학년에 재학 중입니다. 서양화 전공에서는 유화물감과 캔버스를 이용한 평면 회화 작업뿐만 아니라 입체 조형 작품, 설치미술, 영상, 사진 등을 폭넓게 배울 수 있습니다.


Q2. 지금 전공을 선택하게 된 계기가 무엇인가요?
저의 꿈은 그림책 작가인데요, 작가가 되기 위해서는 첫 번째로 다양한 작업을 경험해 볼 수 있는 전공이 좋다고 생각했습니다. 두 번째로는 제 생각을 그림으로 이끌어 낼 수 있는 능력을 기르고 싶었습니다.
저는 예술고등학교를 졸업했는데요, 고등학교 때부터 전공이 정해지다 보니 회화과와 디자인과 중 하나를 선택해야 하는 상황이었습니다. 건물이나 사물 등 어떤 형태를 만들어내고 제품을 모델링하는 디자인적 감각보다 저는 자유롭고 다양한 표현을 중요시하는 회화과가 적성에 더 맞았습니다. 그림책도 어떻게 보면 한 장 한 장이 하나의 회화 작품이기 때문에, 회화과 수업에서 배우는 기법이나 회화론 등이 제가 나중에 개인 작업을 할 때 도움이 많이 될 거라고 생각해서 회화과를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Q3. A+ 받는 공부법 2가지만 알려주세요!
첫 번째는 바로 성실입니다. 예술 전공 학생은 본인 작업만 열심히 하면 된다? 아니에요. 성실이 제 1 원칙입니다. 지각과 결석은 그 사람의 태도를 너무나 잘 보여줍니다. 교수님이 작업에 대한 피드백을 해 주시려고 노력하는 만큼, 강의 시간에 학생도 그만큼의 성의를 보여야 해요. 아주 기본적인 사항이지만 이것만 잘 지켜도 교수님께 좋은 인상을 심어 줄 수 있어 A+로 가는 지름길이랍니다.
두 번째는 저만의 꿀팁인데요, 작업 노트를 쓰는 것입니다. 작업 노트란 자신의 작업에 대한 모든 것을 기록하는 노트입니다. 내가 무엇에 관심이 있는지, 어떤 이미지를 주로 좋아하는지, 작업을 위해 실행한 아주 사소하고 간단한 드로잉일지라도 작업 노트에 모두 붙이고 기록하세요. 손으로 일일이 쓰는 게 귀찮으면 아이패드 등 전자 기기를 이용해도 좋아요. SNS에 나만 볼 수 있는 계정을 만들어 기록하는 것도 좋아요. 작업 스케치부터 진행 과정도 꼼꼼하게 사진을 찍어 기록해 보세요. 읽은 책이나 본 전시, 들은 음악도 좋습니다. 이것들이 모여서 엄청난 기록이 됩니다. 나에게 더 다가갈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작업의 방향성도 찾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전공 시간에 교수님께 작업 노트를 보여 드리면서 막막했던 부분에 대해 피드백도 받을 수 있어요. 교수님들이 실제로 가장 추천하는 것이 작업노트 작성이랍니다.


Q4. 회화과 진학을 꿈꾸는 고등학생 후배들에게 전하고 싶은 말!
회화과는 무엇보다 자신과의 싸움이 가장 중요한 전공이에요. 작업이 잘 되다가도 슬럼프에 빠지는 날도 있고, 또 너무 자기 작업에만 몰두하다가 길을 잃는 순간도 있습니다. 하지만 가장 좋은 점은, 여러분이 가진 능력으로 빛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무한대로의 발전이 가능합니다. 전 세계를 누비면서 전시회를 하거나, 해외의 큰 미술관에서 일을 할 수도 있습니다. 좁은 틀에 갇히지 말고, 풍부하고 다양한 경험을 해 보세요. 하얗고 빈 도화지를 여러분의 마음대로 채워 나가길 바랍니다!

 
 
 <서울 우수인재 장학금>은 전체학기 평균 학점 90점 이상(백분위 환산)인 학생들에게 학업장려금을 지원하며
선발된 장학생들은 대학 입시를 준비하는 고교생들을 위한 전공 길잡이북을 발간하고 있습니다.